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및 효과적인 운동
본문 바로가기
Healthy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및 효과적인 운동

by TokenTalks 2024. 4. 28.
반응형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손목터널증후군(CTS)은 손과 팔에 통증, 무감각, 찌릿찌릿함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손의 주요 신경 중 하나인 정중수근이 손목을 지나갈 때 눌리거나 압박될 때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알아보고, 증상을 완화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치료법과 운동법을 살펴봅니다.

 

손목터널증후군(CTS)은 주로 손목 부위의 골절 및 탈구로 수근관이 좁아져서 정중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합니다. 이 수근관은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에 감각을 제공하고 엄지 손가락 기저부 주변의 일부 근육을 제어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반복적인 손동작, 부적절한 손목 위치, 회전근개, 임신,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수근 관절 주위의 골절이나 탈구 및 그 후유증,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 또는 외상으로 인한 부종이나 건막의 증식 그리고 수근관 내에 발생한 종양 등으로 인한 눌림이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낮에 손이 뻣뻣해지고 악력이 떨어지며 물건을 떨어뜨리는 경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  또는 통풍 등 활액막염을 초래하는 질환에서는 수근관 속에서 굴곡건 활액막이 붓거나(종창) 증식되어 정중신경을 누를 수 있습니다. 일부 전신성 아밀로이드증(generalized amyloidosis) 등에서 특정 단백질이 손목 인대에 침착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성,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임신 중에만 일시적으로 이 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하며, 남녀 모두에게 발생하지만 40~60세 사이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고,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호발합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에서도 흔히 발생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와 수술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의 핵심은 손과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반복적인 컨디셔닝 중에 자주 휴식을 취하며,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손목을 중립적인 자세로 유지하고 손목을 구부리거나 펴지 않도록 하는 것도 증상 악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은 질환의 유연성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특히 밤에 손목 부목을 대어 손목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정중수근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끝없는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과 개입이 중요합니다.

 

치료 원칙은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국소 원인을 찾아 이를 제거해 주는 것이나 불행하게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이 불분명하고 증상이 경미할 때 고려합니다. 원래 치료법에는 과도한 손목 사용 자제, 관절을 무력화시키는 손목 부목, 항염증제, 손목터널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야간 통증이 주된 문제인 경우, 탈착식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중립적인 손목 자세를 유지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깨어 있는 동안 가벼운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비감염성 건초염으로 진단된 경우,항염증제가 효과적일 수 있지만, 손목 터널 내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수건 찜질은 염증을 줄이고 일시적인 완화 효과를 줄 수 있지만, 효과가 단기간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이 주사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을 알 수 없고 증상이 심하지만 전기적 이상이 없는 경우 또는 임신과 같은 일시적인 상태로 분만 후 증상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수술적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손목굴을 이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외과적 개입입니다. 수술은 명확한 병리학적 소견, 심각한 척골 근육 소모 또는 전기 검사에서 나타난 심한 휘두근 손상이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또한 3~6개월의 비수술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도 수술이 권장됩니다.

 

수술 방법에는 개방적 수근관 개방술내시경적 수근관 개방술이 있습니다. 개복 수술은 전신 마취 하에 작은 상처(약 2~3cm)를 내는 수술로 매우 간단합니다. 반면에 내시경 수술은 열상이 적고 수술 후 불편함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술적인 장비가 필요하고 변덕스러운 손목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최근 개방형 수술법의 발전으로 내시경 수술의 빈도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수근관 수술의 문제점 수술 후 일반적으로 수술한 손은 며칠 내에 최소한의 사용이 가능하며, 약 2주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지만, 최대 기능 회복에는 6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즉각적인 개선 사항으로는 야간 통증과 손목 주위의 수축 감각이 사라지는 것이 있습니다. 수반되는 민감한 장애는 일반적으로 일주일 이내에 개선됩니다. 감각이나 전완근의 근력 회복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특히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 경우에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전완근 위축이 진행된 경우에는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완전한 회복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3~6개월 이상 수술 부위의 감각이 무뎌지거나 뭉친 느낌이 남을 수 있으며, 흉터를 누르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해결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운동


특정 운동은 손목과 손의 압력을 줄이고 유연성을 높여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효과적인 운동은 손목 굴곡 스트레칭입니다. 팔을 위로 뻗은 상태에서 반대편 손으로 각 커틀릿을 부드럽게 아래로 당기면서 손목을 펴고 약 20초간 유지합니다. 손과 손가락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강화하는 '유리컵에 거미 얹고 드라이브 업' 동작도 도움이 되며, 손목뿐만 아니라 어깨와 목의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를 편안하게 뒤로 젖히고 컴퓨터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추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하는 근육의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바닥 짚기 운동
① 고양이 자세로 엎드린 상태에서 손바닥을 바닥에 짚습니다
② 손바닥을 바닥으로 강하게 누르고, 체중을 실어 몸을 앞뒤로 움직여 줍니다.
③ 손목의 힘을 이용해 손바닥을 들었다 내리기를 10~15회씩 반복합니다. 이때 손가락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강하게 눌러줘야 합니다.

2. 손목 폄근 강화 운동
① 아령이나 물을 채운 물병 등 무거운 물건을 손에 쥡니다.
② 아령을 쥔 쪽의 팔꿈치를 바닥에 고정한 상태에서, 손등이 천장을 향하게 둡니다.
③ 반대편 손으로 손목을 받쳐 들어 올립니다.
④ 손목을 위로 들어 올렸다가 아래로 천천히 내려 주기를 10~15회씩 반복합니다.

3. 신경 글라이딩 운동
① 팔꿈치를 구부린 자세에서 손목을 일자로 펴고, 손바닥 쪽이 얼굴을 보도록 해 주먹을 쥡니다.
② 팔꿈치와 손목을 유지한 채 손가락을 다시 펴고, 엄지를 검지 쪽으로 붙입니다.
③ 손목을 뒤로 젖히고, 엄지손가락을 바깥으로 벌립니다.
④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손목과 팔꿈치 사이를 돌려, 접시를 받치는 듯한 자세를 취합니다.
⑤ 반대편 손으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당겨 주는 자세를 10~15초간 유지합니다.

반응형